본문 바로가기

DIY Bio

'노화는 이제 선택?' 노화의 종말 데이비드 싱클레어 인터뷰(02)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데이비드 싱클레어 박사의 인터뷰 내용을 공유해 봅니다.<노화의 종말>에 언급이 된 내용이 상당 수 있지만 역시 직접 말하는 것을 들으니 내용이 더 와닿았어요.
2023.10.02 - [DIY Bio] - [노화의 종말] 데이비드 싱클레어 노화는 이제 옵션, 인간 수명의 상한선은 없다 01


인터뷰 출처 :  Peter H. Diamandis 유튜브
제목 : Aging is Now Optional 
"노화는 이제 선택 사항입니다."
 
 
데이비드 : 우리는 쥐를 대상으로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손상된 생쥐의 안구를 다시 젊게 만들어 시력을 되찾게 했습니다. 네이처지의 표지를 장식했던 연구죠. (2020년 12월 커버)
(현재까지 시신경은 한번 손상되면 되살릴 수 없었습니다. 사람 대상의 연구는 아니지만 쥐의 시신경을 되돌려 시력을 다시 찾게 한 것은 놀라운 성과라고 합니다. )

 
데이비드 : 다행스럽게도, 저는 유전자와는 달리 종양이나 질병을 일으키지 않고 모든 세포의 시계를 되돌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를 사로잡은 것은, 이것을 오랫동안 유지하면 0세로 돌아갈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약 80% 정도만 되돌아가고 멈춰요. 0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방지하는 장벽이 있습니다. 다른 유전자들을 빼면(?) 이것은 인류에게 주어진 선물입니다.

(박사는 부작용 없이 세포의 시계를 리셋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뒷부분이 약간 모호합니다만. 세포의 나이가 약 80% 정도까지만 되돌아가고 자동으로 멈추게 되는 것 같아요. 그것이 오히려 인류에게 선물 같은 것이라고. 이(?) 부분은 해석이 어려워 이 정도로 이해했습니다.. )
...
 
데이비드 : 몸이 늙어 보이지만 실제로는 리셋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은 '노인'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나이 든 사람 중 한 명으로서, 저는 노인은 그저 리셋이 필요한 몸이라고 생각해요.
So I don't think of an old person now. As an old person, I think it's just a body that needs to be reset.

(또 한 번의 제가 가진 개념을 바꿔준 말이에요. 노화가 당연한 삶의 수순이 아니라 질병으로 정의한 것과 같이, 이제 나이 든 사람은 그저 리셋이 필요한 몸을 가진 상태인 것뿐이라는 생각. 급진적인 생각이지만 저는 현재는 긍정적으로 생각이 됩니다. )
 
데이비드 : 제 예상으로는 18개월에서 2년 안에 실명을 치료하기 위한 첫 번째 노화 역전 임상시험을 사람을 대상으로 테스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그 연구들은 현재 실제로 계획 중이며 이를 위한 재료를 제조 중입니다.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이 빠르게 진행이 될 것 같죠?)
 

데이비드 싱클레어 인터뷰

 
데이비드: 이것은 아직 발표하지 않은 내용입니다. 여기서 처음으로 들으시는 거예요. 우리는 늙은 쥐의 뇌 노화를 되돌릴 수 있었습니다. 되돌리는 것은 그저 우리의 치료법을 정맥 주사로 주입하고 4주 동안 스위치를 켜 둡니다. 그 결과 그 쥐들은 젊은 뇌를 가지게 되고 학습 능력을 되찾습니다.

저는 이 주사를 저희 눈과 몸에 주사하는 날이 올 것이라고 상상합니다. 켜고 끄는 스위치로 몸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눈 다음에 청력과 치매로 확대될 것입니다. 저는 뇌를 다시 활기차게 하고 기억과 학습 능력을 되찾을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
 
피터: 다음 계획은 뭔가요?
 
데이비드 : 저는 차세대 노화 역전 기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유전자 치료법이기 때문에 인류를 변화시키려는 우리의 꿈을 이루기에는 비용이 많이 들고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하고 싶은 건 유전자 치료법을 알약으로 만드는 거예요. 약을 복용하면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요.

사실 약물을 배포하는 것이 바이러스보다 더 쉽기 때문에 이 그룹을 확장하고 수백만 개의 분자를 선별하고 조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낼 것입니다.
 
피터: 이것은 부유한 사람들만을 위한 치료일까요? 옥스퍼드 대학교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이 수행한 연구에서, 전 세계 인구의 나이를 1년 줄이면 이는 글로벌 경제에 38조 달러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양산 단계에 접어들면 누구에게나 접근 가능하고, 저렴하게 제공 가능한 지점에 이를 수 있을까요?

(모두가 생각하는 질문이죠. 빈부의 차이가 생물학적인 상태까지도 나누어버리는 디스토피아 영화들을 봐도 그렇고요. 부디 너무 높은 가격이 아니길 바라봅니다.)
 
데이비드 : 끝까지 노력하겠습니다. 그렇게 만드는 게 제 목표입니다. 저는 정말 긍정적으로 봐요. 이미 연구실에 일부 노화 역전의 징후를 보이는 분자들이 있습니다.
(긍정왕 데이비드 박사님. ㅎ)
 
피터 : 현재 군사와 협력하여 흥미로운 인간 임상 시험을 시작한 걸로 알아요.
 
데이비드: 네, 맞습니다. 제 책을 읽었다면 NAD에 대해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모르는 분들을 위해 아주 간단히 설명하면, NAD는 생명에 필요한 분자 중 하나입니다. 우리 몸속에서 가장 풍부한 분자 중 하나이며, 나이가 들면서 더 적게 만들고 파괴됩니다.

NMN은 NAD 농도를 젊은 시절로 회복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작은 화학 물질 중 하나예요. 우리는 이것을 먹거나 주사로 맞을 수도 있으며, 매일 복용한다면 사람들의 NAD 수준을 두세 배로 증가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NAD가 중요한 두 번째 이유는. 우리 몸에는 sirtuin이라고 하는 효소들이 있는데, NAD 수준이 낮아지면 노화를 효과적으로 막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면 더 빨리 노화하게 됩니다. 현재 우리는 NAD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건강 상태를 개선할 수 있다는 임상 연구 결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연구는 하버드 대학에서 수행된 것이며, 베이신 박사가 주도한 연구입니다. 저는 이 연구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피터 : 군대에서 진행하는 게 더 있죠.
 
데이비드 : 몇 년 전에 Joe Rogan 쇼에서 얘기하면서 문제가 되었지만, 이제 공개적으로 알려져 있으니 이야기할게요. 특수부대가 극한 활동 중에 힘을 더하고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 프레인 포그 상태 및 암 임상 시험에서도 사용 중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적어도 하나는 성공할 것으로 낙관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벌써 특수한 상황들에서는 적용되고 있네요. 앞으로도 이런 실용 범위는 빠르게 확대될 것 같습니다. )
...
 


포스팅 작성 하면서 개인적으로는 코로나 2번 걸리고 부쩍 수척해진 아빠 생각이 났습니다. 아빠에게 부스팅 주사 맞혀주고 다시 건강한 몸으로 리셋해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ㅎㅎ

디스토피아 영화를 많이 봐서인지, 인터뷰 후반부에는 빈부의 격차에 따라 생물학적 상태가 달라지는 상상을 하기도 했습니다. 박사님과 동료들의 연구 결과가 큰 차별 없이 인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길 기대해 봅니다.